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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

[Unreal] Material Function,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

by imagineer_jinny 2024. 5. 24.

Material Function (MF)

Material Function은 재사용 가능한 재질 코드 블록입니다. 이를 통해 복잡한 재질 그래프를 여러 재질에 걸쳐 공유할 수 있습니다. Material Functions를 사용하면 코드 중복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재사용 가능성: 자주 사용하는 재질 표현식을 함수로 만들어 여러 재질에서 사용 가능.
  • 유지보수성: 한 번 수정하면 이 함수를 사용하는 모든 재질에 자동으로 반영되므로, 유지보수가 용이함.
  • 구조화: 복잡한 재질 그래프를 더 작은 단위로 분리하여 이해하고 관리하기 쉬움.

 

Material Parameter Collection (MPC)

Material Parameter Collection은 여러 재질 간에 공유할 수 있는 매개변수 모음입니다. 이를 사용하면 게임 런타임 동안 여러 재질의 특정 속성을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글로벌 매개변수: 하나의 MPC에 정의된 매개변수는 해당 MPC를 참조하는 모든 재질에서 사용 가능.
  • 실시간 업데이트: 게임 플레이 도중에 매개변수를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음. 예를 들어, 날씨 효과를 변경하거나 게임 내 이벤트에 따라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음.
  • 효율성: 일관된 매개변수 관리를 통해 성능을 최적화하고 코드 중복을 줄일 수 있음.

 

사용 예시

Material Function 사용 예시

  1. 함수 생성: Material Function을 생성하여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노이즈 패턴이나 특정 계산을 정의합니다.
  2. 재질에서 참조: 여러 재질에서 이 Material Function을 참조하여 복잡한 계산을 반복해서 작성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Material Parameter Collection 사용 예시

  1. MPC 생성 및 설정: 다양한 매개변수를 포함하는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을 생성합니다.
  2. 재질에서 사용: 재질에서 MPC의 매개변수를 참조하여, 여러 재질에 걸쳐 동일한 매개변수를 적용합니다.
  3. 실시간 업데이트: 게임 코드에서 MPC 매개변수를 업데이트하여 모든 관련 재질에 실시간으로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.

장점 요약

  • Material Functions: 코드 재사용, 유지보수성 향상, 그래프 구조화
  •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s: 글로벌 매개변수 관리, 실시간 업데이트, 성능 최적화

 

 

 

Material Parameter Collection | 5-Minute Materials [UE5] (youtube.com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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